080-890-7000         nuri7000@naver.com
COMPANY 출판사소개
  • 누리소개
    • 5.9독서
      • 59독서란?
      • 59독서의 핵심3요소
  • 찾아오시는길

59독서의 필요조건 3요소

 

1. 아이를 이해하는 글과 그림

일본의 그림책 출판인이며 평론가인 마쓰이 다다시는 그림책을 두 가지로 분류했습니다.

‘그림책을 읽는 아이의 시작에서 그려진 것’,‘그림책을 주는 어른의 입장에서 만든 것’ 어떤 책이 아이들에게 ‘즐거움’을 느끼게 할까요? 어떤 아이가 즐겁지 않는 그림책을 보고 싶어 할까요?

5세~9세 아이들은 유머와 익살을 즐깁니다. 아이들의 지식 그림책에 아이들의 그런 특성이 반영되면 어떨까요? 5세~9세 아이들은 세상에 대한 에너지와 호기심이 넘칩니다. 아이들의 지식 그림책이 세상에 대한 아이들의 마음과 생활에서 출발하면 어떨까요?

아이가 알아듣지 못하는 많은 말보다 아이가 이해 할 수 있는 한 가지 이야기를 통해 아이 생각의 길을 터 주는 책, 글을 읽지 않아도 그림이 수 많은 이야기를 보여주는 책, 가르친다 나서지 않고 느낌을 전해주는 책. 59독서에는 그런 5세~9세 맞춤 그림책이 필요합니다.

 

view_01.png

 

 

2. 몰입을 유도하는 스토리텔링

좋은 책은 아이들을 쉽게 몰입시킵니다. 아이들은 주인공과 함께 기뻐하고 슬퍼하며, 등장 인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고민합니다. 그 고민의 과정에서 모르는 것을 깨쳐 나가는 지적 경험을 합니다. 이것이 진짜 스토리텔링의 힘입니다. 

시중에는 스토리텔링 책이라고 소개하지만 인물이 등장하는 설명체 글 구조에 머무는 그림책이 있습니다. 또 이야기 구조는 갖췄지만 전하고자 하는 지식 컨텐츠를 소화하지 못하는 그림책도 있습니다. 초등 준비를 위한 좋은 스토리텔링 지식 그림책이라면 아이를 이야기에 몰입시키고, 그 이야기에 자신의 경험,느낌,생각들을 결합하여 아이가 자신의 지식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. 59독서에는 그런 스토리텔링 그림책이 필요합니다.

 

image_books.png

 

 

3. 생각을 열어주는 주제 통합 읽기

초등학교의 통합 교과서를 보신 적이 있나요? 통합 교과서는 하나의 큰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(탐구,실천,표현)주제들이 한 권으로 묶여 있습니다. 창의적 인재에게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은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가치관을 총 동원하는 능력인 만큼, 주제 중심으로 생각해 보는 것은 아이들의 통합적 사고력 향상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.

논리력보다 상상력이 앞서는 5세에서 9세, 논리적 관계를 따라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들어가는 사과 확장은 어렵지만 교과나 장르의 경계 없이 한 가지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주제 통합 읽기는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지식을 확장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합니다.               

그리고 이렇게 넓혀진 사고의 범위는 창의력의 좋은 토양이 되겠지요?

 

5세~9세에는 다양한 책들을 접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. 통합 교과서처럼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독서 전 프로그램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.

 

 

image_books2.png